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BOM 이란?

땡스 스포츠 2021. 3. 8. 17:04

BOM이란? Bill of Material의 약어로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들의 나열이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오엠을 "봄"이라고 읽고 말하는 분들이 있는데 좀 없어 보인다. 뭘 모른다. 라고 생각하실수 있으나

영어니까~ 반드시 이렇게 읽고 말하세요 라고 정한 부분은 없는것 같으니까~ 크게 개의치 마세요

그래도 저는 비오엠 입니다~ 봄은 쫌 아니다 싶네요 ㅎㅎㅎ

 

제품을 제작하려면 부품이 필요합니다. 부품을 조립해서 완성된 조합체가 제품이라고 하고 제품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모습의 상태 즉, 고객이 요구하는 사양을 모두 충조하는 상태을 제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어찌 되었든 간에 제품을 만들려면 부품이 필요하고 필요한 부품을 정리해 놓은 문서가 BOM 입니다.

BOM은 여러가지로 필요합니다. 제품의 구성요소가 어떤지 확인도 필요하고 각각의 부품의 단가가 얼마이고 각각의 부품이 조립될 때 발생하는 작업시간을 조립시간을 인건비로 따져서 제품을 구성하는 견적서에도 필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BOM은 세부적으로 작성 될 수록 좋습니다. 각각의 부품이 몇개씩 필요한지 어떤 부품이 필요한지 누락된 부품은 없는지 제품을 구성하는데 비싼 부품은 무엇이고 제품의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부품은 무엇인지 등등 BOM을 보면 제품의 구성을 알 수 있고 제작에 도움이 되고 이후 제품 관리에 필요한 문서 입니다.

BOM은 제품 생산에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재차 확인하는데 필요한 문서로 세부적으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도 간단한 내용을 다뤄 보았습니다~^^  끝

댓글